KOREA NO.1
상품검색
최근본상품
장바구니
 맨 위로처음으로맨 아래로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자료실

자료실

좋은글, 유머, 엽기 올리는 곳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펌]네이버 매거진-참외
작성자 김주영 (ip:182.228.21.244)
  • 평점 0점  
  • 작성일 2016-05-31 18:11:03
  • 추천 1 추천하기
  • 조회수 689

참외 ESSEN 과일 소믈리에 조향란이 추천하는 이달의 제철 과일

개나리 빛깔을 지닌 선명한 노란색의 참외는 봄이 무르익을수록 다디단 꿀맛으로 입맛을 다시게 만든다.

참외 이미지 1

진정한 봄의 맛, 참외

우리 국민 1인당 참외 소비량은 3.7㎏ 정도로 즐겨 먹는 과일 중 하나다. 참외는 일반적으로 3월 중순에서 6월 중순까지 출하되는데 제철 시기는 4~5월로 이 시기에 수확되는 참외가 가장 맛있다. [홍길동전]을 지은 허균은 조선 팔도의 명물 식품을 설명한 [도문대작]에서 의주 참외가 가장 달고 맛있다는 기록을 남겼지만, 현재 가장 유명한 참외 산지는 바로 경북 성주다. 올해는 평년보다 포근한 날씨가 이어지고 눈까지 적게 내려 국내 참외의 주산지인 성주와 칠곡 등에서 참외 출하가 예년보다 10~15일 빨라지고 대부분 작황도 좋다고 하니 소비자들에게는 기쁜 소식일 터다.

성주참외는 왜 유명할까?

우리나라에는 현재 참외 브랜드가 30여 개 등록되어 있는데 그중 ‘성주참외’의 인지도가 높고 유명하다. 경북 성주는 국내 참외 생산량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최대 주산지로, 비옥한 점질 사양토로 이루어진 토양과 맑은 물로 참외 재배의 최적지로 꼽히고 있다. 1940년대부터 70여 년간 축적된 참외 재배 기술로 품질이 우수한 단성화 계통의 참외를 햇빛 투과율이 뛰어난 성주형 하우스에서 재배하여 당도(15~17Brix), 신선도, 형태, 빛깔 등 최상급 품질의 참외를 생산하고 있다. 특히 성주는 톱밥발효퇴비, 키토산, 한방액비, 게르마늄, 미생물, 꿀벌 농법, 이온샘 정수기 사용 등 친환경 농법으로 참외를 재배해 소비자들의 웰빙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있다.

껍질째 먹으면 암도 예방한다

참외는 알칼리성식품으로 수분 함량이 90%이며 단백질과 지질, 당질이 풍부한 과일이다. 또한 칼슘, 인 등 무기질 함량이 높고 비타민 C와 칼륨도 많이 들어 있어 갈증 해소와 탈수 증상은 물론 식중독 예방, 다이어트, 이뇨 작용, 임산부의 엽산 보충에 효능이 있다. 이 외에 참외에는 ‘쿠쿨비타신’이란 성분이 들어 있어 항암 효능도 있으며 간 해독에도 좋다. 이 ‘쿠쿨비타신’ 성분은 참외의 껍질 아래에 가장 많기 때문에 참외주스를 만들 때 껍질째 갈아 마시는 게 몸에 좋다.

맛있고 건강한 참외 고르기

어떤 참외가 맛있고 잘 익은 참외일까? 참외는 너무 크면 육질이 질기므로 어른 주먹 크기 정도 되고, 무게는 약 300~400g이 적당하다. 노란색이 선명하고 광택이 나며 표피가 얇고 매끄러운 것을 고르는 게 좋다. 특히 꼭지가 시들지 않고 골이 적당히 들어가면서 향기가 뛰어난 것을 고르면 대체적으로 맛있는 참외다.

조향란
과일 소믈리에 조향란 씨는 과일 유통 전문 업체 농업법인 썸머힐의 대표로 지난 16년간 친환경 과일 유통업에 종사해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현재 전국의 과일 재배 산지와 공동 재배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서로 상생하는 ‘착한 유통’을 추구하고 있다.
기획
양연주 기자
사진
최해성
디자인
김다연
발행2014년 4월호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