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NO.1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참외뉴스

참외뉴스

참외관련 뉴스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성주 사람도 궁금한 성주참외 이야기 5
작성자 참외향기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0-05-17 10:13:57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462
아삭한 식감과 감칠맛을 자랑하는 알찬꿀참외는 2020년 성주참외 재배면적의 33.6%를 차지한다. 더기반 제공아삭한 식감과 감칠맛을 자랑하는 알찬꿀참외는 2020년 성주참외 재배면적의 33.6%를 차지한다. 더기반 제공
은하수꿀참외는 육질이 우수한 고당도 참외다. 암꽃발생이 많아 수량성이 높다. 농우바이오 제공 은하수꿀참외는 육질이 우수한 고당도 참외다. 암꽃발생이 많아 수량성이 높다. 농우바이오 제공


<5> 성주참외 '꿀시리즈'로 고공행진

성주참외는 1990년대 후반까지는 금싸라기은천참외 계통의 황금시리즈로 전 국민의 입맛을 사로잡고 시장을 주도했다. 이후 2000년대 들어서는 금싸라기참외를 개량한 과일의 길이가 짧고, 골이 깊으면서 껍질색이 진하고, 당도가 더 높은 일명 '꿀시리즈'로 고공행진을 잇고 있다. 꿀시리즈는 농가소득 증대, 시장지배력 강화 등으로 명품 성주참외의 위상을 한층 더 끌어올렸다.

◆알찬꿀·은하수꿀·부자꿀·오복꿀이 대표적

2005년 성주군에서 재배된 참외품종은 슈퍼금싸라기가 17.6%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오복꿀, 슈퍼골드, 007꿀 순이었는데, 기타도 52.9%로 다양한 품종들이 재배되었다. 이때까지만 해도 금싸라기 계통과 초기 꿀시리즈 참외가 혼재된 양상을 보였다.

2000년대 후반부터는 오복꿀을 개량한 다양한 품종들이 개발되었는데, 저온기에 암꽃 발생이 많고 착과가 우수한 품종, 초세가 후기까지 유지되면서 고온기 품질이 우수한 것들이 개발됐다.

2008년에 참외재배에서 가장 방제가 어려운 흰가루병에 강한 품종인 조은대참외가 개발되었고, 그 이후로 국보꿀, 오복플러스꿀, 대박꿀 등이 출시됐다. 2009년에는 오복꿀(55%)과 칠성꿀(21%)이 대부분을 차지했고, 팔복꿀·세계일꿀 등이 뒤를 이었다. 이때부터 본격적인 꿀시리즈 성주참외 시대가 개막된 것이다.

2010년대부터는 오복꿀의 비율이 점차 감소하고 새로운 품종들의 비율이 증가했다. 2012년에는 부자꿀이 30%로 가장 많았으며, 오복플러스꿀 25%, 만리장성 24%, 오복꿀 10%, 조은대와 스마트꿀이 각각 4%를 차지했다. 2014년에는 참사랑꿀이 26%로 가장 많았으며 스마트꿀은 18%, 부자꿀은 14%였고, 오복플러스꿀은 9%로 감소했다.

2019년에는 바른꿀 19.4%, 은하수꿀 16.1%, 스마트꿀 15.5%, 참미소꿀 9.7% 등이었고 2020년은 알찬꿀 33.6%, 은하수꿀 22.4%, 바른꿀 11.2%, 스마트꿀 6.7%, 참미소꿀 6.5%, 보람찬꿀 3.7% 등의 순이었다.

◆'꿀시리즈' 맛·수량·상품성 3박자 갖춰

알찬꿀은 과일모양이 H형이고 진한 황색과 선명한 골을 보이며 아삭한 식감과 감칠맛을 자랑한다. 연작재배로 인해 병해충 감염에 취약해진 곳에서 보다 안정적으로 재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암꽃 발화가 안정되고 착과가 잘돼 높은 수확량을 보인다.

은하수꿀은 당도가 뛰어나고 정형과 비율이 높다. 과일 크기는 중과종, 모양은 타원형으로 안정돼 있다. 또한 과피색은 진한 황색이며 골이 선명해 상품성이 우수하고, 연속 착과성이 좋다.

바른꿀은 안정된 과형에 고온기에도 색깔과 골을 선명하게 유지한다. 모양이 좋고 당도가 높아 상품성이 우수하다. 암꽃 발생이 좋아 연속 착과성이 우수하고 정품 생산량이 많다. 과중은 350~400g 정도로 중과종 품종이다

스마트꿀은 초세가 강한 편이며 암꽃 발생이 잘되고 후기까지 착과력이 우수하다. 과장은 짧고 진한 황색이다. 기형과 발생이 적고 당도가 높은 모양이 좋은 참외다.

부자꿀은 토양 내 수분과 양분을 흡수하는 뿌리힘이 좋아 이상기온 발생 시나 연작재배지에도 비교적 강한 초세를 보이는 품종이다. 또한 생육 후반기까지도 대과가 열리며 과형이 안정적으로 나와 상품과율이 90% 이상이다. 당도가 높고 육질이 아삭하며 높은 저장성을 겸비했다.

참미소꿀은 비대력이 우수해 크게 자라고 착과 주기가 빨라 수확량을 높일 수 있다. 기형과 발생이 적고 과일 크기가 균일, 과색이 뚜렷해 상품성도 높게 평가받고 있다.

오복꿀은 암꽃 발생이 많으며 착과력이 우수하다. 과장이 짧고 통통하며 골이 깊고 기형과 발생이 적다. 과피색은 진한 황색이며 육질이 치밀하고 아삭하며 당도가 높아 식미가 우수하다. 타품종에 비해 발효과 발생이 비교적 적고 저장성이 강하다.

바른꿀참외.바른꿀참외.

 

스마트꿀참외.스마트꿀참외.

 

꿀시리즈 성주참외 종자 봉투.꿀시리즈 성주참외 종자 봉투.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